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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원제1조(목적) 이 약관은 ㈜옥토퍼브레인(전자상거래 사업자)이 운영하는 사이트(이하 “몰”이라 한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관련 서비스(모바일 및 인터넷 관련 서비스 포함, 이하 “서비스”라 함)를 이용함에 있어 회사와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간의 권리 의무 및 책인 사항을 규정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PC통신, 무선 등을 이용하는 전자상거래에 대해서도 그 성질에 반하지 않는 한 이 약관을 준용합니다.」 제2조(용어의 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몰”이란 회사가 컴퓨터, TV 및 휴대폰 등 정보통신 설비를 이용하여 재화 또는 용역(이하 “재화 등”이라 함)을 이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설정한 가상의 영업장을 말하며, 아울러 사이버몰을 운영하는 사업자의 의미로도 사용합니다. ② “이용자”란 사이트에 접속하거나 본 약관에 따라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③ “회원”이라 함은 사이트에 회원 등록을 한 자로서, 계속적으로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④ “입점사”란 본 약관에 동의하고 별도의 인증절차를 거쳐 회사가 사이트에 판매를 승인한 자를 말합니다. 단, 입점사의 자격이나 승인 결정 기준은 “몰”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⑤ “비회원”이라 함은 “몰”의 입점사 또는 회원의 자격을 득하지 않고 “몰”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이때 “몰”는 비회원에게 일부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을 수 있으며, 비회원은 이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할 수 없습니다. ⑥ “목표 기금액”(이하 “목표 금액”)이란 프로젝트(상품)의 진행기간의 종료시점을 기준으로 개설자가 참여자로부터 최종적으로 모금하고자 하는 목표 금액을 의미합니다. ⑦ “펀딩”이라 함은 “프로젝트(상품)”의 판매자가 심사를 거쳐 “프로젝트(상품)”의 일부 또는 전부를 사이트에 공개하여 설정한 펀딩 종료일(기금 모집 마감임)까지 기금을 모집하는 일을 의미합니다. ⑧ “창작자”라 함은 “프로젝트(상품)”의 게시 및 운영에 관하여 회사와의 약정을 통하고 프로젝트(상품)을 개설하여 참여자로부터 기금을 모으는 회원을 의미합니다. 이 약관에 대해서는 이 조에서 정의한 용어가 우선적으로 적용되며, 본 조에서 정의 되지 않은 이 약관 상의 용어의 의미는 관련 법령 및 일반적인 상관례를 따릅니다. 제3조 (약관 등의 명시와 설명 및 개정) ① “몰”은 이 약관의 내용과 상호 및 대표자 성명, 영업소 소재지 주소(소비자의 불만을 처리할 수 있는 곳의 주소를 포함), 전화번호, 모사전송번호, 전자우편주소, 사업자등록번호,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등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판매패널 내 서비스 화면에 게시합니다. 다만, 이 약관의 구체적 내용은 회원이 연결화면을 통하여 볼 수 있습니다. ② “몰”은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기본법」, 「전자금융거래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소비자기본법」 등 관련 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③ “몰”이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 약관과 함께 판매채널 내의 적절한 장소에 개정 약관의 적용일자 7일 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다만, 회원에게 불리한 약관이 개정의 경우에는 최소한 30일 이상의 유예기간을 두고 공지 및 제10조 제1항에서 정한 방법으로 통지합니다. 이 경우 사이트는 개정 전 내용과 개정 후 내용을 명확히 비교하여 회원이 알기 쉽도록 표시합니다. ④ “몰”이 전항에 따라 개정 약관을 공지 또는 통지하면서 회원에게 약관 변경 적용까지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할 경우, 약관의 변경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한다는 뜻을 명확하게 공지 또는 통지하였음에도 회원이 명시적으로 거부의 의사표시를 하지 아니한 경우 회원이 개정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⑤ “몰”이 개정약관을 공지 또는 통지하면서 회원에게 공지또는 통지 후 30일 이내에 개정약관에 대한 특별한 의사표시를 하지 않으면 동의한 것으로 본다는 뜻을 명확하게 따로 공지 또는 통지하였음에도 회원이 명시적으로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한 경우 개정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또한, 회원이 개정약관의 적용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회원은 개정 약관의 적용일 이전에 거부 의사를 표시하고 언제든지 자유롭게 이용계약을 해지 할 수 있습니다. ⑥ 회원이 개정약관의 적용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몰”은 해당 회원에 대해 개정 약관의 내용을 적용할 수 없으며, 이 경우 회원은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존 약관을 적용할 수 없는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 “몰”은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⑦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 등에 관한 법률, 공정거래위원회가 정하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지침 및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4조(약관 외 준칙 및 관련 법령과의 관계) ① 본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의 규정과 일반 상관례에 의합니다. ② “몰”이 제공하는 구매 서비스를 통하여 거래한 경우,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에 해당 거래 당사자에게 우선적으로 적용되고, 거래 당사자는 본 약관의 규정을 들어 거래 상대방에 대하여 면책을 주장할 수 없습니다. ③ “몰”은 필요한 경우 특정 서비스에 관하여 적용될 사항(이하 “개별약관”이라 함)을 정하여 이를 사이트 등을 통해 미리 공지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개별약관이 개정되는 경우 사이트는 제3조 제2항 내지 제6항의 내용을 준용합니다. ④ “몰”과 별도 합의에 의하여 추가로 작성된 계약서, 협정서, 통보서 등이 존재하는 경우, 별도의 정함이 없다면 해당 합의가 본 약관 및 개별약관에 우선하여 적용됩니다. ⑤ 이용자는 본 약관 및 개별약관의 내용에 변경이 있는지 여부를 주시하여야 하며, 변경사항의 공지가 있을 시에는 이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제5조(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① “몰”은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상품거래를 위한 이커머스 플랫폼 개발 및 운영을 위한 통신판매중개서비스 2. 사이트 및 판매자센터 상의 구매 또는 판매 서비스 관련 개발 및 운영 지원 서비스 3. 상품 정보검색 서비스 4. 광고, 프로모션 등 마케팅 지원 서비스 5. 전자상거래 서비스(통신판매중개 서비스 포함) 및 이에 수반되는 기타 서비스 6. 이에 부수되는 서비스 및 기타 “몰”이 정하는 업무 ② “몰”은 재화 등의 품절또는 기술적 사양의 변경 등이 있는 경우에는 재화 등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③ “몰”은 필요한 경우 재화등의 변경 사실 및 그 사유를 회원 또는 수신자에게 제9조에 정한 방법으로 통지합니다. ④ 전항의 경우 “몰”은 이로 인하여 회원 또는 수신자가 입은 인과관계가 입증된 실제 손해를 배상합니다. 다만 “몰”이 고의 또는 과실이 없음을 입증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6조(서비스의 중단) ① “몰”은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중지 1주일 전에 사이트에 고지 후 서비스를 중지할 수 있으며, 이 기간 동안 회원이 고지내용을 인지하지 못한 것에 대하여 “몰”은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상당한 이유가 있을 경우 위 사전 고지기간은 감축되거나 생략될 수 있습니다. 다만, “몰”이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고지할 수 있습니다. ② “몰”은 천재지변, 국가비상사태 등 “몰”이 정상적인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할 경우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제한하거나 일시 중단시킬 수 있으며 사전 또는 사후에 회원에게 중지사유 및 기간을 공지합니다. ③ “몰”은 서비스 내용의 결정, 변경, 유지, 중단에 관한 포괄적인 권한을 가집니다. 사업종목의 전환, 영업의 폐지, 업체 간의 병합, 당해 서비스의 수익악화 등의 이유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게 되는 경우에는 사이트는 제공하고 있는 전부 또는 일부 서비스를 변경하거나 중단할 수 있습니다. ④ “몰”의 사정으로 서비스를 영구적으로 중단하여야 할 경우에 제 1항을 준용합니다. 다만 이 경우 사전 고지기간은 1개월로 합니다. ⑤ “몰”은 서비스 중지에 의하여 이 서비스에 보관 또는 전송된 메시지 및 기타 통신 메시지 등의 내용이 삭제된 경우, 전송되지 못한 경우 및 기타 통신 데이터의 손실이 있을 경우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⑥ “몰”은 서비스의 이용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정지점검시간은 서비스 제공화면에 공지한 바에 따릅니다. ⑦ 장기간 휴면 회원이 경우, 안내 메일 또는 공지사항 발표 후 1주일간의 통지기간을 거쳐 서비스 사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제7조(회원가입) ① 회원으로 가입하고자 하는 자는 “몰”이 정한 절차에 따라 이 약관과 개인정보의 수집, 제공 및 활요 동의서에 동의함으로써 회원 가입을 신청합니다. ② “몰”은 제1항과 같이 회원으로 가입할 것을 신청한 이용자가 다음 각 호에 해당되는 경우 신청을 승낙하지 않거나 사후에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등록 내용에 허위, 기재 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2. 기타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회사의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3. 회원 가입 신청일 현재 만 14세 미만의 아동이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지 않는 경우 ③ 회원 가입 계약의 성립 시기는 “몰”의 승낙이 회원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④ 회원은 가입 시 “몰”이 제공한 정보에 변경이 있는 경우 즉시 전자우편 기타 방법으로 사이트에 대하여 그 변경 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제8조(회원 탈퇴 및 자격 상실 등) ① 회원은 “몰”에 언제든지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몰”은 원칙적으로 이를 즉시 처리 합니다. 다만, 재화 등 구매와 관련한 채권·채무가 있는 경우 탈퇴조치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를 채권추심 등의 목적으로 계속 이용할 수 있고, 법령상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법령이 정한 목적 및 기간의 범위 내에서 계속 보관 할 수 있습니다. ② 제1항에도 불구하고 회원이 다음 각 사유에 해당될 때는 회원 탈퇴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몰”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해 진행 중이 거래 또는 절차자 있는 경우 2. 프로젝트에 관련된 분쟁이 진행 중인 경우 3. 기타 회원이 부담해야 할 의무를 다하지 않은 경우 ③ 제1항의 회원 탈퇴 요청을 하면 이용계약 해지의 의사표시를 한 것으로 보며, “몰”에 해지의 의사표시가 도달하여 “몰”이 제1항에 따른 탈퇴 처리를 했을 때에 이용계약의 해지효력이 발생합니다. 해지효력이 발생한 때로부터 회원은 회원의 자격을 상실하며, “몰”이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게 됩니다. ④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몰”은 이용자에게 그 위반 사실을 통보한 후 회원자격을 제한 및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1. 가입 신청 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2. 타인의 명의나 정보를 도용하여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3. 공급받은 재화 등을 고의로 훼손하여 청약철회 등을 요구하는 경우 4. 정당하지 않은 사유로 주문의 취소, 반품, 환불 등을 반복하여 “몰”의 업무를 방해하는 경우 5. “몰”을 이용하여 구입한 재화 등의 대금, 기타 몰 이용에 관련하여 회원이 부담하는 채무를 기일에 지급하지 않는 경우 6. 다른 사람의 몰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상거래 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7. “몰”을 이용하여 법령 또는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8. “몰”의 직원에게 폭언, 폭행 등 적정 범위를 벗어나 신체적, 정신적 고통을 유발할 수 있는 행위를 하는 경우 9. 근거 없는 사실 또는 허위의 사실을 적시하거나 유포하여 “몰”의 명예를 실추시키거나 신뢰성을 저하하는 경우 10. 그 밖에 통상적이지 않은 방법으로 몰을 이용하여 몰의 업무와 다른 회원 및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여 그 권리와 이익을 현저히 침해하는 경우 ⑤ “몰”이 회원 자격을 제한 또는 정지 시킨 후, 동일한 행위가 2회 이상 반복되거나 30일 이내에 그 사유가 시정되지 아니하는 경우 “몰”은 회원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⑥ “몰”이 회원자격을 상실시키는 경우에는 회원등록을 말소합니다. 이 경우 회원에게 이를 통지하고, 회원등록 말소 전에 최소한 30일 이상의 기간을 정하여 소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⑦ 재판매 목적으로 몰에서 재화 등을 중복 구매하는 등 “몰”의 거래질서를 방해하는 경우, “몰”은 당해 회원의 회원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제9조(회원 및 비회원에 대한 통지) ① “몰”이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이 약관에 별도 규정이 없는한 회원이 제공한 전자우편, 서비스 내 전자쪽지, SMS 등으로 할 수 있습니다. ② “몰”은 불특정 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의 경우 7일 이상 “몰”이 운영하는 웹사이트 내의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제 1항의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 본인의 거래와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하여는 제1항의 통지를 합니다. ③ “몰”은 회원의 연락처 미기재, 변경 후 미수정 등으로 인하여 개별 통지가 어려운 경우에 한하여 전항의 공지를 함으로써 개별 통지를 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10조(구매신청) ① “몰” 이용자는 사이트상에서 다음 또는 이와 유사한 방법에 의하여 구매를 신청하며, “몰”은 이용자가 구매를 신청함에 있어서 다음의 각 내용을 알기 쉽게 제공하여야 합니다. 1. 재화 등의 검색 및 선택 2. 성명, 주소, 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또는 이동전화번호) 등의 입력 3. 약관 내용, 청약 철회권이 제한되는 서비스, 배송료, 설치비 등의 비용 부담과 관련한 내용에 대한 확인 4. 이 약관에 동의하고 위 3호의 사항을 확인하거나 거부하는 표시(예. 마우스 클릭) 5. 재화 등의 구매 신청 및 이에 관한 확인 또는 “몰”의 확인에 대한 동의 6. 결제 방법의 선택 7. 기타 “몰”이 별도로 정하는 절차 ② “몰”이 제3자에게 구매자 개인정보를 제공·위탁할 필요가 있는 경우 실제 구매신청시 구매자의 동의를 받아야 하며, 회원가입시 미리 포괄적으로 동의를 받지 않습니다. 이때 “몰”은 제공되는 개인정보 항목,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 목적 및 보유·이용 기간 등을 구매자에게 명시하여야 합니다. 다만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5조 제1항에 의한 개인정보 취급위탁의 경우 등 관련 법령에 달리 정함이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릅니다. 제11조(이용계약의 성립) ① 재화 등의 매매계약은 회원이 청약의 의사표시를 하고 이에 대해 “몰”이 승낙의 의사표시를 함으로써 체결됩니다. ② 제1항에 따른 “몰”의 승낙 의사 표시는 몰 내에서 회원에게 제공되는 팝업 및 기타 안내화면, 전자문서 등을 통한 방법으로 하며, 계약의 성립시기는 승낙 의사 표시가 회원에게 도달한 때로 합니다. ③ “몰”은 제10조와 같은 구매신청에 대하여 다음 각 호에 해당하면 승낙하지 않을 수 있습니 다. 다만, 미성년자와 계약을 체결하는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지 못하면 미성년자 본인 또는 법정대리인이 계약을 취소할 수 있다는 내용을 고지하여야 합니다. 1. 신청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2. 미성년자가 담배, 주류 등 청소년보호법에서 금지하는 재화 및 용역을 구매하는 경우 3. 회원 자격이 제한 또는 상실된 회원이 구매신청을 한 경우 4. 재고가 없는 재화에 대한 구매신청이 발생하였거나 현저한 가격 변동으로 구매신청 가격으로 재화 등을 공급하는 것이 불가능함이 확인된 경우 5. 기타 구매신청에 승낙하는 것이 “몰” 기술 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 6. 기타 위 각 호와 유사한 경우 ④ “몰”의 승낙이 제13조 제2항의 수신확인통지형태로 회원에게 도달한 시점에 계약이 성립한 것으로 봅니다. ⑤ “몰”의 승낙의 의사표시에는 이용자의 구매 신청에 대한 확인 및 판매가능 여부, 구매신청의 정정 취소 등에 관한 정보 등을 포함하여야 합니다. ⑥ 재화 등의 구매대금의 결제와 관련하여 회원이 입력한 정보 및 그 정보와 관련하여 발생한 책임과 불이익은 전적으로 회원이 부담하여야 합니다. ⑦ 구매회원이 재화 등을 주문한 후 일정 기간 내에 구매대금을 결제하지 않을 경우 “몰”은 당해 주문을 회원의 동의 없이 취소할 수 있습니다. 제12조(지급방법) ① “몰”에서 구매한 재화 또는 용역에 대한 지급 방법은 다음 각호의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단, “몰”은 이용자의 지급 방법에 대하여 재화 등의 대금에 어떠한 명목의 서비스 이용료도 추가하여 징수할 수 없습니다. 1. 온라인 무통장 입금, 폰뱅킹, 인터넷 뱅킹, 메일 뱅킹 등의 각종 계좌 이체 2. 선불 카드, 직불 카드, 신용카드 등의 각종 카드 결제 3. 전자 화폐에 의한 결제 4. 마일리지 등 “몰”이 지급한 포인트에 의한 결제 5. “몰”과 계약을 맺었거나 “몰”이 인정한 상품권에 의한 결제 6. 기타 전자적 지급 방법에 의한 대금 지급 등 제13조(수신확인통지·구매신청 변경 및 취소) ① “몰”은 구매회원의 구매신청이 있는 경우 구매회원에게 수신확인통지를 합니다. ② 수신확인통지를 받은 이용자는 의사표시의 불일치 등이 있는 경우에는 수신확인통지를 받은 후 즉시 구매신청 변경 및 취소를 요청할 수 있고 “몰”은 배송 전에 이용자의 요청이 있는 경우에는 지체 없이 그 요청에 따라 처리하여야 합니다. 다만 이미 대금을 지불한 경우에는 제16조의 청약철회 등에 관한 규정에 따릅니다. 제14조(상품 등의 공급) ① “몰”은 이용자와 상품 등의 공급시기에 관하여 별도의 약정이 없는 이상, 회원이 청약을 한날부터 7일 이내에 재화 등을 배송할 수 있도록 주문제작, 포장 등 기타의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다만, “몰”이 이미 재화 등의 대금의 전부 또는 일부를 받은 경우에는 대금의 전부 또는 일부를 받은 날부터 3영업일 이내에 조치를 취합니다. 이때 “몰”은 이용자가 재화 등의 공급 절차 및 진행 사항을 확인할 수 있도록 적절한 조치를 합니다. 재화 등의 공급시기에 관하여 별도의 약정이나 안내(상세페이지를 통한 안내 포함)가 있었던 경우는 해당 내용에 따릅니다. ② “몰”은 회원이 구매한 상품에 대해 배송수단, 수단별 배송비용 부담자, 수단별 배송기간 등을 명시합니다. 다만 천재지변 등 불가항역적인 사유가 발생한 경우 그 해당기간은 배송 소요기간에서 제외됩니다. 만약 “몰”이 약정 배송기간을 초과한 경우에는 그로 인한 이용자의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다만 “몰”이 고의·과실이 없음을 입증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배송과 관련하여 판매회원와 구매회원, 배송업체, 금융기관 등과의 사이에 발생한 분쟁은 당사자들 간의 해결을 원칙으로 하며, “몰”은 어떠한 책임도 부담도 하지 않습니다. 단, 필요한 범위에서 “몰”이 해당 분재의 해결을 지원 할 수 있습니다. 제15조(환급) “몰”은 이용자가 구매신청한 상품 등이 품절 등의 사유로 인도 또는 제공을 할 수 없을 때에는 지체 없이 그 사유를 회원에게 통지하고 사전에 재화 등의 대금을 받은 경우에는 대금을 받은 날부터 3영업일 이내에 환급하거나 환급에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제16조(청약철회 등) ① “몰”과 재화 등의 구매에 관한 계약을 체결한 이용자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13조 제2항에 따른 계약내용에 관한 서면을 받은 날(그 서면을 받은 때보다 재화 등의 공급이 늦게 이루어진 경우에는 재화 등을 공급받거나 재화 등의 공급이 시작된 날을 말합니다)부터 7일 이내에는 청약의 철회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청약철회에 관하여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달리 정함이 있는 경우에는 동 법 규정에 따릅니다. ② 이용자는 재화 등을 배송 받은 경우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반품 및 교환을 할 수 없습니다. 1. 이용자의 단순변심으로 인한 교환/반품 요청이 재화 등을 수령한 날로부터 7일을 경과한 경우 2. 이용자에게 책임 있는 사유로 재화 등이 멸실 또는 훼손된 경우(다만, 상품 등의 내용을 확인하기 위하여 포장 등을 훼손한 경우에는 청약철회를 할 수 있습니다) 3. 이용자의 사용 또는 일부 소비에 의하여 재화 등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4. 시간의 경과에 의하여 재판매가 곤란할 정도로 재화 등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5. 같은 성능을 지닌 재화 등으로 복제가 가능한 경우 그 원본인 재화 등의 포장을 훼손한 경우 6. 구매한 재화 등의 구성품 중 일부가 훼손되거나 누락된 경우 7. 이용자의 주문에 따라 개별적으로 생산되는 재화 등으로 사전에 해당 거래에 대해 별도로 그 사실을 고지하고 이용자의 동의를 받은 경우 ③ 제2항제2호 내지 제7호의 경우에 “몰”이 사전에 청약철회 등이 제한되는 사실을 소비자가 쉽게 알 수 있는 곳에 명기하거나 시용상품을 제공하는 등의 조치를 하지 않았다면 이용자의 청약철회 등이 제한되지 않습니다. ④ 이용자는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불구하고 재화 등의 내용이 표시·광고 내용과 다르거나 계약내용과 다르게 이행된 때에는 당해 재화 등을 공급받은 날부터 3개월 이내, 그 사실을 안 날 또는 알 수 있었던 날부터 30일 이내에 청약철회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제17조(청약철회 등의 효과) ① “몰”은 이용자로부터 재화 등을 반환받은 경우 7영업일 이내에 이미 지급받은 재화 등의 대금을 환급합니다. 이 경우 “몰”이 이용자에게 재화 등의 환급을 지연한 때에는 그 지연기간에 대하여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21조의2에서 정하는 지연이자율을 곱하여 산정한 지연이자를 지급합니다. ② “몰”은 위 대금을 환급함에 있어서 이용자가 신용카드 또는 전자화폐 등의 결제수단으로 재화 등의 대금을 지급한 때에는 지체 없이 당해 결제수단을 제공한 사업자로 하여금 재화 등의 대금의 청구를 정지 또는 취소하도록 요청합니다. ③ 청약철회 등의 경우 공급받은 재화 등의 반환에 필요한 비용은 이용자가 부담합니다. “몰”은 이용자에게 청약철회 등을 이유로 위약금 또는 손해배상을 청구하지 않습니다. 다만 재화 등의 내용이 표시·광고 내용과 다르거나 계약내용과 다르게 이행되어 청약철회 등을 하는 경우 재화 등의 반환에 필요한 비용은 “몰”이 부담합니다. ④ 이용자가 재화 등을 제공받을 때 발송비를 부담한 경우에 사이트는 청약철회 시 그 비용을 누가 부담하는지를 이용자가 알기 쉽도록 명확하게 표시합니다. 제18조(개인정보보호) ① “몰”은 이용자의 개인정보 수집시 서비스제공을 위하여 필요한 범위에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② “몰”은 회원가입시 구매계약이행이 필요한 정보를 미리 수집하지 않습니다. 다만, 관련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하여 구매계약 이전에 본인확인이 필요한 경우로서 최소한의 특정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③ “몰”은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하는 때에는 당해 이용자에게 그 목적을 고지하고 동의를 받습니다. ④ “몰”은 수집된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할 수 없으며, 새로운 이용목적이 발생한 경우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에는 이용·제공단계에서 당해 이용자에게 그 목적을 고지하고 동의를 받습니다. 다만, 관련 법령에 달리 정함이 있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⑤ 이용자는 언제든지 “몰”이 가지고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해 열람 및 오류정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 “몰”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의무를 집니다. 이용자가 오류의 정정을 요구한 경우에는 사이트는 그 오류를 정정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⑥ “몰”은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자를 최소한으로 제한하여야 하며 신용카드, 은행계좌 등을 포함한 이용자의 개인정보의 분실, 도난, 유출, 동의 없는 제3자 제공, 변조 등으로 인한 이용자의 손해에 대하여 모든 책임을 집니다. ⑦ “몰” 또는 그로부터 개인정보를 제공받은 제3자는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을 달성한 때에는 당해 개인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⑧ “몰”은 개인정보의 수집·이용·제공에 관한 동의 란을 미리 선택한 것으로 설정해두지 않습니다. 또한 개인정보의 수집·이용·제공에 관한 이용자의 동의거절시 제한되는 서비스를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필수수집항목이 아닌 개인정보의 수집·이용·제공에 관한 이용자의 동의 거절을 이유로 회원가입 등 서비스 제공을 제한하거나 거절하지 않습니다. 제19조(“몰”은 권리와 의무) ① “몰”은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이 약관이 정하는라 지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재화, 용역을 제공하는데 최우선의 노력을 다합니다. ② “몰”은 이용자가 안전하게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자의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보호를 위한 보안 시스템을 갖추어야 합니다. ③ “몰”이 상품이나 용역에 대하여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3조 소정의 부당한 표시․광고행위를 함으로써 이용자가 손해를 입은 때에는 이를 배상할 책임을 집니다. ④ “몰”은 이용자의 동의 없이 영리목적의 광고성 전자우편을 발송하지 않습니다. 제20조(회원의 ID 및 비밀번호에 대한 의무) ① 제18조의 경우를 제외한 ID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② 회원은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몰”의 귀책사유 없이 ID 또는 비밀번호의 유출, 양도, 대여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이나 손해에 대하여는 회원 본인이 그에 대한 책임을 부담합니다. ③ 회원이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몰”에 통보하고 “몰”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④ 회원이 아닌 제3자가 회원의 ID와 비밀번호로 로그인을 시도하거나 로그인한 것으로 의심되는 경우 당사는 개인정보 유출 등을 방지하기 위하여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일부 제한하는 보호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제21조(이용자의 의무) 이용자는 이 약관의 규정, “몰”의 이용정책, 이용안내 사항 및 관련 법령 등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이용자는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1. 개인정보를 허위로 등록, 신청, 변경하는 행위 2. 타인의 명의나 카드정보 등을 도용하여 물품을 구입하거나 물품구입 등을 가장하여 “몰”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행위 3. “몰”이 제공하는 서비스 이용방법에 의하지 아니하고 비정상적인 방법(컴퓨터 프로그램 포함)으로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시스템에 접속하는 행위 4. “몰”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5. “몰”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6.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몰”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7. 기타 관계 법령이나 “몰”의 정책에 위반되는 행위 제22조(연결“몰”과 피연결“몰” 간의 관계) ① 상위 “몰”와 하위 “몰”이 하이퍼링크(예: 하이퍼링크의 대상에는 문자, 그림 및 동화상 등이 포함됨)방식 등으로 연결된 경우, 전자를 연결 “몰”(웹사이트)이라고 하고 후자를 피연결 “몰”(웹사이트)이라고 합니다. ② 연결 “몰”은 독자적으로 운영되는 몰의 서비스 화면과 링크 등으로 연결된 몰을 운영하는 피연결“몰” 또는 홈페이지에 게재되어 있거나 몰의 제휴업체와 회원과 사이에 이루어진 교신, 거래 및 이로 이내 발생한 손해, 손실 등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③ “몰”은 피연결”몰”이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을 통해 제공하는 정보나 서비스에 대하여는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23조(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① “몰”이 제공하는 서비스, 그에 필요한 소프트에어, 이미지, 마크, 로고, 디자인, 서비스명칭, 정보 및 상표 등과 관련된 지적재산권 및 기타 권리는 “몰”에게 있습니다. ② 이용자는 “몰”을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 중 “몰”에게 지적재산권이 귀속된 정보를 “몰”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됩니다. ③ 이용자가 “몰”에 작성한 상품평 등 게시물의 저작권은 해당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이용자 본인이 부담합니다. ④ “몰”은 약정에 따라 이용자에게 귀속된 저작권을 사용하는 경우 당해 이용자에게 통보하여야 합니다. 제24조(이용자의 통신판매중개서비스 이용) ① “몰”은 통신판매중개서비스와 관련하여 통신판매중개자로서 이용자와 입점사간의 자유로운 재화 등의 거래를 위한 시스템을 운영 및 관리, 제공할 뿐이므로 이용자는 입점사로부터 재화 또는 용역을 구매하기 전에 반드시 재화 또는 용역의 상세 내용과 거래조건을 정확하게 확인한 후 구매를 신청하여야 합니다. 구매하려는 재화 또는 용역의 상세 내용과 거래조건을 확인하지 않고 구매하여 발생한 모든 손실과 손해는 이용자 본인이 책임을 부담합니다. ② 이용자는 구메의사 없이 입점사가 판매하는 재화 또는 용역의 구매의사를 표시하거나 예약해서는 아니 되고, 입점사의 재화 또는 용역 등의 판매 기회를 방해하거나 다른 이용자의 구매기회를 방해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③ “몰”은 이용자가 제2항을 위반한 경우에는 통신판매중개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이용 정지하거나 통신판매중개서비스 이용계약을 임의로 해지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발생하는 손해에 대한 책임은 이용자가 부담합니다. ④ 이용자는 본 약관 및 “몰”이 서비스 화면에서 공지하는 내용을 준수하여야 하고 본 약관 및 공지 내용을 위반하거나 이행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과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집니다. ⑤ 이용자는 입점사와의 매매 절차에서 분쟁이 발생하면 분쟁의 해결을 위하여 성실히 임해야 하며 불성실하게 분쟁해결 절차에 임함으로써 입점사 및 “몰”에 손실과 손해가 발생하면 그에 대한 모든 책임을 부담하여야 합니다. ⑥ 이용자는 매매대금의 결제와 관련하여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 및 그 정보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제반 문제에 대한 모든 책임을 부담합니다. ⑦ “몰”은 이용자의 매매대금 결제 시 해당 결제수단에 대하여 정당한 사용권한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고 이에 대한 확인이 완료될 때까지 해당 거래의 진행을 중지하거나 해당 거래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⑧ “몰”은 이용자에게 서비스가 안전하게 제공될 수 있도록 각종 설비와 자료를 관리하고 서비스가 제공 목적에 맞게 이용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 경우 이용자에게 이용 목적에 위반되는 부분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면 사유의 소명을 요청할 수 있고 예약취소 등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⑨ “몰”은 당사가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 편의를 높이기 위하여 입점사 등으로부터 재화 또는 용역 등 관련 정보를 제공받아 게재하거나 제3자가 제공하는 방식으로 사이트를 통하여 참조용 상품정보나 관련 콘텐츠를 제공하는 경우에도 재화 또는 용역의 구매와 관련하여 자신의 판단과 책임으로 결정하여야 합니다. 이 경우 “몰”은 어떠한 경우에도 이용자의 구매결정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 합니다. ⑩ 미성년자인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여 재화 또는 용역을 구매 시 법정대리인이 해당 계약에 대하여 동의를 하여야 정상적인 구매계약이 체결될 수 있습니다. 만약, 미성년자인 이용자가 법정대리인의 동의 없이 재화 또는 용역을 구매하는 경우 본인 또는 법정대리인이 이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제25조(배송 및 거래완료) ① “몰”은 입점사와 이용자간 거래 및 배송 등과 관련하여 입점사, 이용자, 배송업체 등 관련 당사자 사이에 분쟁 등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이에 관여하지 않으며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이 경우 해당 분쟁 등은 관련 당사자가 직접 해결하여야 합니다. ② “몰”은 구매결정이 이루어진 이후에 상품 등의 하자 등 결제대금의 환불사유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이에 개입하지 아니합니다. ③ 구매결정 이후에 발생하는 입점사와 이용자간 모든 분쟁은 거래 당사자인 입점사와 이용자가 해결하여야 합니다. ④ “몰”은 구매결정 기간 내에 구매결정, 교환 또는 반품에 대한 의사표시가 없는 경우에는 해당 거래에 대하여 이용자의 구매결정 의사표시가 있는 것으로 간주하여 자동구매결정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⑤ 이용자는 구매결정 등의 의사표시를 하였거나 자동구매결정이 이루어진 경우에는 “몰”에 대하여 상품 등 미수령, 반품 등의 사유로 이의를 제기할 수 없습니다. 이 경우 상품 등 구매대그의 환불, 상품 등의 교화 등 모든 문제는 입점사와 직접 해결해야 합니다. 제26조(청약철회 등) 여기부터 ① 입점사와 상품등의 구매에 관한 계약을 체결한 이용자는 계약 내용에 관한 서변을 교부 받은 날 또는 수신 확인의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청약의 철회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 서면을 교부 또는 수신확인의 통지를 받은 때보다 상품 등의 공급이 늦게 이루어진 경우에는 상품 등의 공급을 받거나 공급이 개시된 날부터 7일 이내에 청약의 철회를 할 수 있습니다. ② 구매자는 상품 등을 배송 받은 경우 다음 각호의 1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반품 및 교환을 할 수 없습니다. 1. 구매자에게 책임이 있는 사유로 상품 등이 멸실 또는 훼손된 경우(다만, 상품 등의 내용을 확인하기 위하여 포장 등을 훼손한 경우에는 청약 철회를 할 수 있습니다.) 2. 구매자의 사용 또는 일부 소비에 의하여 상품 등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3. 시간의 경과에 의하여 재판매가 곤란할 정도로 상품 등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4. 같은 성능을 지닌 상품 등으로 복제가 가능한 경우 그 원본인 상품 등의 포장을 훼손한 경우 5. 그 밖에 거래의 안전을 위하여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우 ③ 제2항 제2호 내지 제4호의 경우에는 “몰”이 사전에 청약 철회 등이 제한되는 사실을 구매자가 쉽게 알 수 있는 곳에 명기하거나 사용 상품을 제공하는 등의 조치를 하지 않았다면 구매자의 청약 철회 등이 제한되지 않습니다. ④ 구매자는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상품 등의 내용이 표시, 광고 내용과 다르거나 계약 내용과 다르게 이행된 때에는 당해 상품 등을 공급 받은 날부터 3개월 이내, 그 사실을 안 날 또는 알 수 있었던 날부터 30일 이내에 청약 철회 등을 할 수 있습니다. ⑤ "몰"은 구매자로부터 교환 또는 반품의 의사표시를 받은 경우에는 즉시 그 사실을 입점사에게 통보합니다. ⑥ 구매자는 제1항 또는 제3항에 따라 교환신청을 하더라도 입점사에게 교환할 상품 등의 재고가 없는 경우에는 해당 상품 등의 교환을 받을 수 없습니다. 이 경우 해당 교환신청은 반품으로 처리됩니다. ⑦ 반품이나 교환에 필요한 배송비 및 그 밖에 필요 비용은 귀책사유가 있는 당사자가 부담합니다. 이 경우 상품 등 하자 또는 오배송의 경우에는 입점사가 그 비용을 부담하나 구매자의 단순 변심의 경우에는 구매자가 그 비용을 부담합니다 ⑧ 입점사는 구매자가 배송상의 문제로 손해를 입은 경우에는 그에 대한 책임을 부담합니다. ⑨ "몰"은 입점사가 구매자의 결제완료에 대한 통지를 받은 이후에도 상당 기간 배송 절차 등을 이행하지 아니하여 구매자로부터 주문취소 요청을 받거나 개별적인 정책으로 미리 정한 자동환불처리 사안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거래를 취소하고 결제대금을 구매자에게 환불할 수 있습니다. ⑩ 구매자가 교환 또는 반품신청을 한 날로부터 14일이 지날 때까지 이미 수령한 상품 등을 입점사에게 반환하지 아니 하거나 전화, 이메일 등으로 연락되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해당 구매자의 교환 또는 반품신청은 효력을 상실합니다 제27조(책임 제한) ① "몰"은 창작자와 참여자의 연결을 매개하는 중개플랫폼을 제공하는 주체이므로 직접 프로젝트를 생성 및 운영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몰"은 회원의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사이에 발생한 분쟁에 개입할 의무가 없습니다. ② "몰"은 회원간 또는 회원과 제3자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서비스에서 정하는 펀딩, 일반판매 외의 방식으로 물품거래 혹은 금전적 거래를 하는 것을 금지하며, "몰"은 이와 관련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③ "몰"은 회원이 수행하는 프로젝트 생성 및 운영, 참여 등에 대한 어떠한 종류의 보증도 제공하지 않습니다. 서비스에 게시된 프로젝트에 참여를 하는지의 여부는 전적으로 참여자 스스로의 판단에 의해 결정하는 것이므로 그에 따른 책임은 전적으로 참여자 자신에게 있으며, "몰"은 참여자가 프로젝트 참여를 결정함으로써 발생하는 직접, 파생적, 부수적인 손해에 대해 "몰"의 고의 또는 과실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④ "몰"은 회원이 이메일 등 개인정보를 부실하게 기재하거나 이 약관에 따라 입력하여야 하는 정보의 변경을 제때 하지 않아 발생하는 손해에 대하여 배상할 책임이 없습니다. 제28조(회사의 면책) ① "몰"은 통신판매중개자로서 이용자와 입점사 간의 자유로운 재화 등의 거래를 위한 시스템을 운영 및 관리, 제공할 뿐이므로 이용자 또는 입점사를 대리하지 않으며, 이용자 및 입점사 사이에 성립된 거래와 관련된 책임과 이용자 또는 입점사가 제공한 정보에 대한 책임은 해당 이용자 또는 입점사가 직접 부담하여야 합니다. ② "몰"은 입점사가 등록한 재화 등의 내용과 거래조건에 대해서 어떠한 보증이나 대리를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용자는 스스로 책임지고 재화 등을 구매해야 합니다. ③ "몰"은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교체, 정기점검, 공사 등 부득이한 사유로 발생한 손해에 대하여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이 없는 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④ 관련 법령에 따라 "몰"이 책임을 부담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입점사가 화면에 기재한 정보, 자료, 사실 등의 내용에 관한 신뢰도 또는 정확성에 대해서는 해당 이용자가 책임을 부담하며, "몰"은 내용의 부정확 또는 허위로 인해 이용자 또는 제3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으며, 입점사와 이용자간의 상품 거래에 관한 위험과 책임은 거래 당사자가 부담합니다. ⑤ "몰"은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관련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⑥ "몰"은 사이트 또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이용자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하여 이용자 자신 또는 제3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는 아무런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29조(분쟁해결) ① “몰”은 고객서비스센터를 통해 이용자가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반영하고 그 피해를 보상처리하기 위하여 피해보상처리기구를 설치·운영합니다. 단, 이용자와 입점사간 거래일 경우 서로간 자율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② “몰”은 이용자로부터 제출되는 불만사항 및 의견은 우선적으로 그 사항을 처리하도록 노력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즉시 통보해 드립니다. ③ “몰”과 이용자 간에 발생한 전자상거래 분쟁과 관련하여 이용자의 피해구제신청이 있는 경우에는 공정거래위원회 또는 시도지사가 의뢰하는 분쟁조정기관의 조정에 따를 수 있습니다. 제30조(재판권 및 준거법) ①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몰”과 회원 간에 이견 또는 분쟁이 있는 경우 양 당사자는 분쟁해결을 위한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 ② 만약 제1항의 분쟁이 원만히 해결되지 못하여 소송이 제기된 경우, “몰”과 회원간 발생한 분쟁에 관한 재판 관할은 민사소송법 상의 관할 규정에 따릅니다. ③ “몰”과 이용자 간에 제기된 전자상거래 소송에는 대한민국의 법률을 적용합니다.
'펀딩하기・구매하기'를 통한 결제 및 상품 전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자의 사전 동의 아래 제3자(판매자)에게 제공합니다. 판매자에게 전달되는 개인 정보는 기재된 목적 달성 후 파기에 대한 책임이 판매자에게 있으며, 파기하지 않아 생기는 문제에 대한 법적 책임은 판매자에게 있습니다. 아래 내용에 대하여 동의를 거부하실 수 있으며, 거부 시 서비스 이용이 제한됩니다. * 제공받는자 - 후원 프로젝트의 판매자 * 목적 - 프로젝트 참여 정보 확인 및 발송, 상품 발송과 관련된 공지 및 민원처리 * 항목 - 후원자 정보(이름, 휴대폰 번호), 수취인 정보(이름, 휴대폰 번호, 주소, 배송 시 요청사항) * 제공받는자의 보유 및 이용 기간 - 재화 또는 서비스의 제공이 완료된 즉시 파기(단, 관계법령에 정해진 규정에 따라 법정기간 동안 보관)
토스페이먼츠 전자금융거래 기본약관(이용자용)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 및 결제대금예치서비스를 제공하는 토스페이먼츠 주식회사(이하 '회사'라 합니다)와 이용자 사이의 전자금융거래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정함으로써 전자금융거래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함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이 약관에서 정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전자금융거래'라 함은 회사가 전자적 장치를 통하여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 및 결제대금예치서비스(이하 '전자금융거래 서비스'라고 합니다)를 제공하고, 이용자가 회사의 구성원과 직접 대면하거나 의사소통을 하지 아니하고 전산화된 방식으로 이를 이용하는 거래를 말합니다. ② '전자지급결제대행 서비스'라 함은 전자적 방법으로 재화의 구입 또는 용역의 이용에 있어서 지급결제정보를 송신하거나 수신하는 것 또는 그 대가의 정산을 대행하거나 매개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③ ‘결제대금예치서비스'라 함은 이용자가 재화의 구입 또는 용역의 이용에 있어서 그 대가(이하 '결제대금'이라 한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재화 또는 용역(이하 '재화 등'이라 합니다)을 공급받기 전에 미리 지급하는 경우, 회사가 이용자의 물품수령 또는 서비스 이용 확인 시점까지 결제대금을 예치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④ '이용자'라 함은 이 약관에 동의하고 회사가 제공하는 전자지급결제대행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⑤ '접근매체'라 함은 전자금융거래에 있어서 거래지시를 하거나 이용자 및 거래내용의 진실성과 정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수단 또는 정보로서 전자식 카드 및 이에 준하는 전자적 정보(신용카드번호를 포함한다), '전자서명법'상의 인증서, 금융기관 또는 전자금융업자에 등록된 이용자번호, 이용자의 생체정보, 이상의 수단이나 정보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비밀번호 등 전자금융거래법 제2조 제10호에서 정하고 있는 것을 말합니다. ⑥ '거래지시'라 함은 이용자가 전자금융거래계약에 따라 금융기관 또는 전자금융업자에게 전자금융거래의 처리를 지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⑦ '오류'라 함은 이용자의 고의 또는 과실 없이 전자금융거래가 전자금융거래계약 또는 이용자의 거래지시에 따라 이행되지 아니한 경우를 말합니다. 제3조 (약관의 명시 및 변경) ① 회사는 이용자가 전자지급결제대행 서비스를 이용하기 전에 이 약관을 게시하고 이용자가 이 약관의 중요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회사는 이용자의 요청이 있는 경우 서면제공 방식 또는 전자문서의 전송방식에 의하여 본 약관의 사본을 이용자에게 교부합니다. ③ 회사가 약관을 변경하는 때에는 그 시행일 1월 전에 변경되는 약관을 지급결제정보 입력화면 및 회사의 홈페이지에 게시함으로써 이용자에게 공지합니다. ④ 이용자는 제3항의 규정에 따른 약관의 변경내용이 게시되거나 통지된 후부터 변경되는 약관의 시행일 전의 영업일까지 전자금융거래의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전단의 기간 안에 이용자가 약관의 변경내용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하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약관의 변경을 승인한 것으로 봅니다. 제4조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의 종류) 회사가 제공하는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는 지급결제수단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별됩니다. ① 신용카드결제대행서비스: 이용자가 결제대금의 지급을 위하여 제공한 지급결제수단이 신용카드인 경우로서, 회사가 전자결제시스템을 통한 신용카드 지불정보의 송,수신 및 결제대금의 정산을 대행하거나 매개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② 계좌이체대행서비스: 이용자가 결제대금을 회사의 전자결제시스템을 통하여 금융기관에 등록한 자신의 계좌에서 출금하여 원하는 계좌로 이체할 수 있는 실시간 송금 서비스를 말합니다. ③ 가상계좌서비스: 이용자가 결제대금을 현금으로 결제하고자 경우 회사의 전자결제시스템을 통하여 자동으로 이용자만의 고유한 일회용 계좌의 발급을 통하여 결제대금의 지급이 이루어지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④ 기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지급결제수단의 종류에 따라 '휴대폰 결제대행서비스', 'KT전화(ARS,폰빌)결제대행서비스', '상품권결제대행서비스'등이 있습니다. 제5조 (결제대금예치서비스의 내용) ① 이용자(이용자의 동의가 있는 경우에는 재화 등을 공급받을 자를 포함합니다. 이하 본조에서 같습니다)는 재화 등을 공급받은 사실을 재화 등을 공급받은 날부터 3영업일 이내에 회사에 통보하여야 합니다. ② 회사는 이용자로부터 재화 등을 공급받은 사실을 통보 받은 후 회사와 통신판매업자간 사이에서 정한 기일 내에 통신판매업자에게 결제대금을 지급합니다. ③ 회사는 이용자가 재화 등을 공급받은 날부터 3영업일이 지나도록 정당한 사유의 제시 없이 그 공급받은 사실을 회사에 통보하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이용자의 동의 없이 통신판매업자에게 결제대금을 지급할 수 있습니다. ④ 회사는 통신판매업자에게 결제대금을 지급하기 전에 이용자에게 결제대금을 환급받을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그 결제대금을 소비자에게 환급합니다. ⑤ 회사는 이용자와의 결제대금예치서비스 이용과 관련된 구체적인 권리,의무를 정하기 위하여 본 약관과는 별도로 결제대금예치서비스이용약관을 제정할 수 있습니다. 제6조 (접근매체의 선정, 관리 등) ① 회사는 전자지급결제대행 서비스 제공 시 접근매체를 선정하여 이용자의 신원, 권한 및 거래지시의 내용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② 이용자는 접근매체를 제3자에게 대여하거나 사용을 위임하거나 양도 또는 담보 목적으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③ 이용자는 자신의 접근매체를 제3자에게 누설 또는 노출하거나 방치하여서는 안되며, 접근매체의 도용이나 위조 또는 변조를 방지하기 위하여 충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④ 회사는 이용자로부터 접근매체의 분실이나 도난 등의 통지를 받은 때에는 그 때부터 제3자가 그 접근매체를 사용함으로 인하여 이용자에게 발생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제7조 (회사의 책임) ① 접근매체의 위조나 변조로 발생한 사고로 인하여 이용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하여 배상책임이 있습니다. 다만, 이용자가 접근매체를 제3자에게 대여하거나 그 사용을 위임한 경우 또는 양도나 담보의 목적으로 제공한 경우, 회사가 보안강화를 위하여 전자금융거래 시 요구하는 추가적인 보안조치를 이용자가 정당한 사유 없이 거부하여 정보통신망에 침입하여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획득한 접근매체의 이용으로 사고가 발생한 경우, 이용자가 제6조 제2항에 위반하거나 제3자가 권한 없이 이용자의 접근매체를 이용하여 전자금융거래를 할 수 있음을 알았거나 알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용자가 자신의 접근매체를 누설 또는 노출하거나 방치한 경우 그 책임의 전부 또는 일부를 이용자가 부담하게 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계약체결 또는 거래지시의 전자적 전송이나 처리과정에서 발생한 사고로 인하여 이용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그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다만, 본조 제1항 단서에 해당하거나 법인('중소기업기본법' 제2조 제2항에 의한 소기업을 제외한다)인 이용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로서 회사가 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보안절차를 수립하고 이를 철저히 준수하는 등 합리적으로 요구되는 충분한 주의의무를 다한 경우 그 책임의 전부 또는 일부를 이용자가 부담하게 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는 전자금융거래를 위한 전자적 장치 또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조제1항제1호에 따른 정보통신망에 침입하여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획득한 접근매체의 이용으로 발생한 사고로 인하여 이용자에게 그 손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그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제8조 (거래내용의 확인) ① 회사는 이용자와 미리 약정한 전자적 방법을 통하여 이용자의 거래내용(이용자의 '오류정정 요구사실 및 처리결과에 관한 사항'을 포함합니다)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며, 이용자의 요청이 있는 경우에는 요청을 받은 날로부터 2주 이내에 전자적양식, 모사전송, 서면 등의 방법으로 거래내용에 관한 서면을 교부합니다. 전자적 장치의 운영장애, 그 밖의 사유로 거래내용을 확인하게 할 수 없는 때에는 인터넷 등을 이용하여 즉시 그 사유를 알리고, 그 사유가 종료된 때부터 이용자가 거래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② 회사가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거래내용 중 거래계좌의 명칭 또는 번호, 거래의 종류 및 금액, 거래상대방을 나타내는 정보, 거래일자, 전자적 장치의 종류 및 전자적 장치를 식별할 수 있는 정보와 해당 전자금융거래와 관련한 전자적 장치의 접속기록은 5년간, 건당 거래금액이 1만원 이하인 소액 전자금융거래에 관한 기록, 전자지급수단 이용시 거래승인에 관한 기록, 이용자의 오류정정 요구사실 및 처리결과에 관한 사항은 1년간의 기간을 대상으로 하되, 회사가 가맹점에 대한 전자지급결제대행 서비스 제공의 대가로 수취한 서비스 이용료에 관한 사항은 제공하는 거래내용에서 제외됩니다. ③ 이용자가 본조 제1항에서 정한 서면교부를 요청하고자 할 경우 다음의 주소 및 전화번호로 요청할 수 있습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131 한국지식재산센터 15층 토스페이먼츠 주식회사 이메일 주소 : support@tosspayments.com 전화번호 : 1544-7772 제9조 (오류의 정정 등) ① 이용자는 전자지급결제대행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오류가 있음을 안 때에는 회사에 대하여 그 정정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전항의 규정에 따른 오류의 정정요구를 받은 때에는 이를 즉시 조사하여 처리한 후 정정요구를 받은 날부터 2주 이내에 그 결과를 이용자에게 알려 드립니다. ③ 이용자는 다음의 주소 및 전화번호로 본 조항상의 정정 요구를 할 수 있습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131 한국지식재산센터 15층 토스페이먼츠 주식회사 이메일 주소 : support@tosspayments.com 전화번호: 1544 - 7772 ④ 회사는 스스로 전자금융거래에 오류가 있음을 안 때에는 이를 즉시 조사하여 처리한 후 오류가 있음을 안 날부터 2주 이내에 오류의 원인과 처리 결과를 이용자에게 알려 드립니다. 제10조 (전자지급결제대행 서비스 이용 기록의 생성 및 보존) ① 회사는 이용자가 전자지급결제대행 서비스 이용거래의 내용을 추적, 검색하거나 그 내용에 오류가 발생한 경우에 이를 확인하거나 정정할 수 있는 기록을 생성하여 보존합니다. ② 전항의 규정에 따라 회사가 보존하여야 하는 기록의 종류 및 보존방법은 제8조 제2항에서 정한 바에 따릅니다. 제11조 (거래지시의 철회 제한) ① 이용자가 전자지급거래를 한 경우, 지급의 효력은 ‘전자금융거래법’ 제13조 각호의 규정에 따릅니다. ② 이용자는 ‘전자금융거래법’ 제13조 각호의 규정에 따라 지급의 효력이 발생하기전까지 거래지시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단, 금융기관, 이동통신사 등의 규정에 의거 거래지시의 철회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③ 전자지급수단별 거래지시의 철회 방법 및 제한 등은 다음 각호와 같습니다. 신용카드결제, 계좌이체결제, 가상계좌결제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에서 정한 바에 따라 재화의 구입 또는 용역의 이용 거래에서의 청약의 철회 등을 한 경우에 한하여 철회가 가능합니다. 휴대폰결제, KT전화(ARS,폰빌)결제: 전 가호의 방법에 따른 청약철회 요청건 중 이동통신사의 규정에 의거 결제일 해당월 말일까지 발생한 거래건에 한하여 철회가 가능합니다. 상품권결제: 전 가호의 방법에 따른 청약철회 요청 건 중 시스템 장애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한 경우에 한하여 결제일로부터 10일 이내 청약 철회가 가능합니다. 제12조 (추심이체의 출금 동의 및 철회) ① 회사는 이용자의 요청이 있는 경우 이용자의 계좌가 개설되어 있는 금융회사 등이 추심이체를 실행할 수 있도록 금융회사 등을 대신하여 전자금융거래법령 등 관련 법령에 따른 방법으로 출금에 대한 동의를 진행합니다. ② 회사는 전 항에 따른 이용자의 동의 사항을 추심 이체를 실행하는 해당 금융회사 등에 제출합니다. ③ 이용자는 이용자의 계좌의 원장에 출금기록이 끝나기 전까지 회사 또는 해당 금융회사 등에 제1항의 규정에 따른 동의의 철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④ 전 항에도 불구하고 회사 또는 금융회사 등은 대량으로 처리하는 거래 또는 예약에 따른 거래 등의 경우에는 미리 이용자와 정한 약정에 따라 동의의 철회시기를 달리 정할 수 있습니다. ⑤ 이용자가 제3항에 따라 출금 동의 철회를 요청한 경우, 이용자는 출금 동의 철회 요청 이후 발생한 출금에 대해서 제14조 제1항의 담당자에게 이의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다만, 본 조항은 동의 철회요청 이전에 발생한 출금에 대해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제13조 (전자금융거래정보의 제공금지) 회사는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 및 결제대금예치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서 취득한 이용자의 인적사항, 이용자의 계좌, 접근매체 및 전자금융거래의 내용과 실적에 관한 정보 또는 자료를 이용자의 동의를 얻지 아니하고 제3자에게 제공,누설하거나 업무상 목적 외에 사용하지 아니합니다. 단, ‘금융실명 거래 및 비밀 보장에 관한 법률’ 제4조 제1항 단서의 규정에 따른 경우 그 밖의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14조 (분쟁처리 및 분쟁조정) ① 이용자는 다음의 분쟁처리 책임자 및 담당자에 대하여 전자지급결제대행 서비스 및 결제대금예치서비스 이용과 관련한 의견 및 불만의 제기, 손해배상의 청구 등의 분쟁처리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 : 토스페이먼츠 RM(리스크)팀 연락처 : 전화번호 1544-7772, 팩스 02-6919-2354 이메일 : rm@tosspayments.com ② 이용자가 회사에 대하여 분쟁처리를 신청한 경우에는 회사는 15일 이내에 이에 대한 조사 또는 처리 결과를 이용자에게 안내합니다. ③ 이용자는 '금융위원회의 설치 등에 관한 법률' 제51조의 규정에 따른 금융감독원의 금융분쟁조정위원회나 '소비자기본법' 제35조 제1항의 규정에 따른 소비자원에 회사의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 및 결제대금예치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한 분쟁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제15조 (회사의 안정성 확보 의무) 회사는 전자금융거래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전자금융거래의 종류별로 전자적 전송이나 처리를 위한 인력, 시설, 전자적 장치 등의 정보기술부문 및 전자금융업무에 관하여 금융위원회가 정하는 기준을 준수합니다. 제16조 (이용시간) ① 회사는 이용자에게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전자금융거래 서비스를 제공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금융기관 기타 결제수단 발행업자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정보통신설비의 보수, 점검 기타 기술상의 필요나 금융기관 기타 결제수단 발행업자의 사정에 의하여 서비스 중단이 불가피한 경우, 서비스 중단 3일 전까지 게시가능한 전자적 수단을 통하여 서비스 중단 사실을 게시한 후 서비스를 일시 중단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시스템 장애보국, 긴급한 프로그램 보수, 외부요인 등 불가피한 경우에는 사전 게시없이 서비스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제17조 (약관외 준칙 및 관할) ①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하여는 전자금융거래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통신판매에 관한 법률, 여신전문금융업법 등 소비자보호 관련 법령에서 정한 바에 따릅니다. ② 회사와 이용자간에 발생한 분쟁에 관한 관할은 민사소송법에서 정한 바에 따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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